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이야기

경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by 남이.. 2022. 4. 15.
반응형

 

 

 

▶ 왜 월세에서살다가 전세대출을 신청하게 되었나?

"저 같은 경우 에는 월세로 이미 계약을 하고 1달간 거주중." 

그때 보증금  월 1000에 35에 살고 있었습니다.

근데 회사 동료분중에 왜 월세로 살고 있냐 청년을 위한 제도가 있으니 한번 확인해 봐라.

말씀을 해주셔서 찾게 되었습니다. 

저도 나중에 알게된 내용이나 90일 이내 전세전환으로 신청할수있다고 합니다.

그치만 이미 월세로 살고있었고 

부동산을 통해 계약 한게 아닌 집주인이랑 직접계약을해 과연 될 수 있을까..?

인터넷만 찾아보고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신규신청이아니라 전환을 한겁니다. 이것도 전혀 몰랐습니다. 은행에가서 상담부터 하는게 정답이군요.. 은행직원분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동생처럼.. 보이셨는지 신경을 특히 써주셨습니다. 다시한번 그분께 감사드리고 싶군요.  그리고 집주인 분께서도 흔쾌히 허락을 해주셔서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 할 수 있었습니다. 운이 좋았습니다.

 

▶ 중소기업 청년 신규 신청시 순서 입니다.

 

1. 자격 요건 확인

2. 은행 방문 

3. 전세집을 먼저 확인 ( 단 집주인이 "중소기업 청년 대출도 상관없다" ) 꼭 중개인 통화시 혹시 중소기업 청년 대출 사용 할껀데 상관없나요? 물어보고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다 됩니다. ^^

4. 대출신청 

5. 심사 및 임대차조사 신규로 하시는분은 상관없지만 저랑 같은 상황이신분은 충분히 여유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 은행 직원이 임대차 조사및 심사 할려면 시간이 2~3주정도 걸리더라구요 )

6. 대출 후  확정일자 받은후 다시 방문 

 

대략 이 순서 입니다. 

 

네 .. 할일 겁나 많습니다. 하지만 비싸게 월세내는거 보다 조금 내서 전세로 사는게 좋지 않을까요 ??

 

▶ 자격요건 

  대출접수일 현재 대출대상주택을 임차하고자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의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1.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또는 예비세대주

2. 대출접수일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3. 대출접수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0백만원 이하(외벌이가구 또는 단독세대주일 경우 35백만원 이하), 순자산가액이 2.88억원 이하인 자

근로소득의 경우, 1개월이상 재직하여 온전한 한 달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함

4. 대출접수일 기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중인 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또는 창업자금 지원을 받은 자 중 만 34세(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 연장) 이하인자
※ 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의무를 마친 자로서 대출신청시 나이가 ‘만 34세+복무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2020년 1월 31일까지 신청 가능(만 39세 이하에 한함)
    →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에서 대면으로만 신청 가능(기금e든든 비대면 신청 불가)

 

저같은경우에는 자격요건이 충분히 

아래 링크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이니 참고하시면 더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http://nhuf.molit.go.kr/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자격요건입니다.

▶ 서류 준비 

은행마다 준비하라는 서류는 다릅니다 집 확인 하시고 직원분께서 말씀하시는 서류를 챙기면 될꺼같습니다.

 

지금 부터 하나하나씩 준비 서류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 등본 ( 5년내 주소 변동내역 포함 )

주민등록 초본 ( 뒷자리및 정정내역 포함 )

건강보험 자격 득실확인 내역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득/실 확인 내역서  (1588- 0075) 고용보험에 전화해서 문의하면 팩스 밑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전/월세 계약서 ( 저같은경우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했기 때문에 두개를 들고 같습니다.) 

신규로 신청하시는분은 전세 계약서만 들고 가면 됩니다.

 

ⓑ 회사에 신청할 서류 

 

1.사업자 등록증 

2.근로소득 영수증

3.원천징수 영수증(1년치) 저같은경우 입사 한지 얼마 안되서 . ( 1달치 급여명세서으로만 제출)

4.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5. 회사 주업종코드 ( 홈택스 로그인 -->주업종코드확인 , 출력 )

6. 재직증명서 

 ★. 모든 서류에는 회사 날인 및 직인이 찍혀 있어야 합니다.

 

ⓒ. 부동산 

전세금의 계약금으로 5%이상  납입한 영수증 .

등기사항 전부 증명서 ( Ex 등기부 등본입니다 )

 

" 꼭 부동산 끼고 하시고 자격이 되는지 가심사 먼저 하시길바랍니다. "

안그러면 저처럼 힘듭니다.. 

저는 월차 2일을 썻는데요 

은행이 멀고 또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기때문에 2일은 연차 제출하였습니다.

서류 준비 후 은행으로 방문하면 직원분께서 친절하게 대응해주실껍니다.

은행에서 주는 서류 입니다.
필요서류 입니다. 겁나 많습니다.

 

혹시 안되면 어쩌나 그동안 내가 알아본건 물거품이 되나 쓸때없는걱정을 했습니다.

" 답은 진짜 쓸때없는 걱정이였습니다 " 

지금 돌아보면 회사한테도 감사하고 직원분께 크게 감사드리네요 ^^.. 서류 심사가 다 끝나고 

기다리면 대출금이 들어올테니 걱정하지 말라고 들었을때   직원분께 음료수라도 하나 사드리고싶었는데 .. 괜찮다고 하시며 되서 정말 다행이라고 오히려 저를 다독이시더군요.  몇일후 아래와 같이 대출금이 딱 입금되고 집주인분께 잔금 다 치르고 나니 아.. 이제 다 끝났다 이생각이 들었습니다 ^^ 저는 국민 , 우리 이렇게 두군데 둘러봤는데요 . 우리은행을 선택한 이유는 

 

1. 주거래은행이 우리은행 이었습니다.

2. 회사와 가까운 곳이 우리은행이였고 직원분께서 워낙 친절하였습니다.

저는 우리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았습니다.
대출금 입금내역입니다. 이때 얼마나 감동이엿는지.. ㅎㅎ

원래는 대출금을 바로 받고 글을 올릴려고 하였으니 바쁘다는 핑계로 글 올리는걸 미뤘네요

아래는 제가 월세계약하기 전 사진이고 지금은 이집에서 3~5만원 ( 공과금제외 ) 내고 살고있습니다.

저처럼 월세부터 계약하지말고 이런혜택이있고 또 청년정책이 좀 부족하기합니다만.. 알아보고 계약 밑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월세 내는 친구들에 비해 저축한돈도 많고 여유롭게 살고 있습니다.

많은 청년분들이 확인하시고 꼭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로 궁금한거 남기시면 제가아는 최대로 대답하겠습니다. 은행이랑 주택도시기금에선 저말고 수많은 케이스가 많으니 망설이지 말고 한번 전화 및 방문을 해보시는건 어떠신가 싶습니다.

다음은 제가 지금 받지못하지만 받고싶은.. 청년 내일키움공제 혜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평일보내시길 바랍니다~ 

저의 조그만한 원룸 방 입니다 신축이고 혼자살기에는 충분해요 !!

 

반응형

'일상생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윌라 ] 오디오북 일하면서 듣는다!  (9) 2020.11.02
[편의점] 편의점 치킨 후기  (10) 2020.05.05
제부도 여행 [ 당일치기 ]  (21) 2020.04.25
오늘하루  (4) 2020.04.24
자취생 된장찌개 만들기  (8) 2020.04.18

댓글